
경북팩트뉴스 남유신 기자 | 한국한의약진흥원(원장 직무대행 송수진)은 국민 아이디어를 한의약 연구개발(R&D)에 반영하기 위해 ‘2025 한의약 R&D 기획 공모전’을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.
이번 공모전은 단순한 아이디어 제안에서 그치지 않고, 현장성과 전문성을 갖춘 기술 제안을 발굴해 실제 R&D 사업화로 이어지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.
한국한의약진흥원은 국민과 전문가가 함께하는 참여형 연구기획 프로그램을 통해 연구성과가 현장에 환류되고, 산업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.
선정된 제안은 전문적인 기술기획 지원을 받아 구체적인 기술기획보고서로 발전하게 되며, 결과물은 향후 한의약 R&D 사업 기획에 적극 반영된다. 또한 선정되지 않은 제안서 역시 ‘한의약 R&D 기술 DB’에 축적돼 필요 시 국가 연구개발 정책 자산으로 활용될 예정이다.
공모전은 지정 공모와 자유 공모, 두 분야로 진행된다. 지정 공모는 한의약 수요조사에서 도출된 △디지털·AI 기반 혁신 △한의약 신산업 육성 △사회적 이슈 해결 등 3개 주제를 대상으로 한다. 자유 공모는 주제에 제한 없이 다양한 한의약 연구개발 아이디어를 접수받는다.
참가 자격은 한의약 R&D에 관심 있는 누구나 개인 또는 단체로 가능하며, 응모 기간은 9월 24일부터 10월 20일 오전 10시까지다. 심사는 한의계뿐 아니라 과학기술, 산업, 정책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연구 목적 부합성, 계획의 적절성, 실현 가능성, 시장 경쟁력, 파급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.
선정된 4팀(개인 또는 단체)에는 각 500만 원의 기술기획비가 지원되며, R&D 기획안 작성 워크숍에 참여할 기회도 제공된다. 자세한 내용은 한국한의약진흥원 홈페이지(https://nikom.or.kr)와 국가한의임상정보포털(www.nikom.or.kr/nckm)에서 확인할 수 있다.
한국한의약진흥원 연구개발혁신본부 이준혁 본부장은 “이번 공모전은 단순 아이디어 차원을 넘어 수요 현장의 기술 제안이 국가 연구개발 사업으로 이어지는 출발점이 될 것”이라며 “한의약 산업 발전과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 기획을 발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”고 말했다.